[Cash on Delivery (COD)란?]
- 구매자가 주문 제품을 수령한 뒤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결제 옵션
- 특정 국가(PH, TW, VN)에서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결제 방식: COD 옵션 활성화 통해 구매자 주문율을 높여보세요!
[COD 가능 국가/ 설정 방법]
* Shopee Logistics Service (SLS) 사용중인 국가만 가능
* 한국 셀러의 경우
- 사용 가능: PH, VN, TW, MY
- 사용 불가: SG, ID, TH
* 셀러 센터 > Shipment > Shipping Channel에서 COD enable (활성화시 초록색) 설정시: 구매자 주문 체크아웃시 대금 지불 방법으로 COD 선택 가능
** 2022년 3월 21일부로 일정 조건을 만족한 말레이시아 셀러에 한하여 자동으로 COD옵션 활성화 되니 참고 바랍니다.
[대만 셀러센터 COD 기능 활성화 예시]
[COD 주문 프로세스]
1. 구매자가 COD 옵션으로 체크아웃 완료시
- 해당 주문건: "To Pay" 탭에서 확인 가능
- 구매자는 체크아웃 후 COD confirmation Period (2시간) 내 결제 옵션 변경 가능
2/ COD confirmation Period 경과 후
- 해당 주문건: "To Ship" 탭에서 확인 가능
- 판매자 배송 처리 & 집하지 입고 처리
3. 집하지 스캔 & 배송 시작
4. 구매자 제품 수령 후:
- 구매자 대금 결제 (현금/ 계좌이체/ 온라인 뱅킹)
- 구매자 제품 수령 확인 or 제품 배송 완료후 5일 경과시: 주문 완료 (Completed) 처리
5. 주문 완료
- 판매자 대금 정산 (쇼피 정산 프로세스를 따름)
[COD 옵션이 불가능한 경우]
- COD 옵션 제공하는 국가이나 셀러가 COD를 활성화하지 않은 경우
- 구매자가 두 건 이상의 COD 오더 위반 사항이 있어 COD 옵션이 정지된 경우
- 구매자가 두 건 이상 COD 오더 위반 (대금 미지불, 제품 미수령 등) 사항이 있는 경우, 셀러가 배송채널에서 COD를 활성화하였더라도 90일 동안 COD 옵션 미제공
- 2개 이상의 샵에서 주문을 한번에 체크아웃하나, 결제 옵션이 모두 COD가 아닌 경우
- 모든 주문건을 COD로 지불하거나 or 체크아웃시 결제로 동일해야함
[COD 주의사항]
* 아주 낮은 비율로 간혹 미지급이 발생할 수 있으나, COD 주문율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 (PH/ VN/ TW)의 경우 COD 활성화 적극 권장; COD 결제사항을 위반한 구매자는 COD 구매 제한 및 페널티 부과
* COD 결제건 포함한 모든 쇼피 정산 프로세스: 쇼피 자체 핀테크 서비스 기반, 셀러 보호 정책 및 시스템 통해 안전한 대금 수취 서비스 제공
→ COD 거래 불가능한 경우 더 알아보기
→ 구매자의 COD 결제법 (영문) 더 알아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