첫 주문 이후 꾸준히 판매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고객 CS 관리가 중요합니다
쇼피 고객관리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- 고객 채팅 응대하기
- 페널티 관리하기
- 유료 CS 활용하기
1) 고객 채팅 응대하기
쇼피에서 제공하는 채팅은 구매자와 가장 쉽게 소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빠르고 정확한 채팅 응대를 통해 높은 샵 평점을 받으실 수 있기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
뿐만 아니라, 채팅을 통해서 특정고객에게 할인쿠폰(바우처코드)도 전달하시거나
구매자의 가격제안 (Price Offer) 도 받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채팅 기능을 숙지해주세요!
셀러센터 우측 하단의 Chat 을 클릭해주시면 구매자와 채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.
[채팅 응답률]
셀러님의 채팅 응대상황은 '응답률'을 통해 평가됩니다.
채팅을 받은 12시간 이내에 응답을 완료해주셔야 응답률이 내려가지 않습니다.
채팅 응답률의 기본 값은 57%이고 꾸준한 고객관리를 통해 응답률을 올려주실 수 있습니다
TIP1. 채팅은 반드시 셀러님이 종료해주세요
(고객이 thank you 라고 대화를 끝 맺어도 셀러님이 다시 한번 thank you를 입력해주셔야 응답완료로 간주됩니다)
TIP2. 샵 소개란에 CS가능시간 소개 + 채팅 자동 응답설정
(고객문의에 자동응답이 나갔더라도 셀러님께서 다시 직접 응대를 해주셔야 응답률이 올라갑니다)
➡ 자동응답 설정 상세안내 확인하기
2) 페널티 관리하기
샵 운영 규정을 위반할 경우 페널티가 발생되고 샵 운영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우리 샵에 페널티 발생 여부는 셀러센터에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, 샵의 상태를 확인해볼까요?
셀러센터에 로그인하셔서 Account Health 에 접속하시면 주요 페널티 발생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Listing Violation : 상품등록 규정 위반
- Fulfilment : 배송규정 위반
- Customer Service : 고객 응대 규정위반
- Customer Satisfaction : 셀러샵 평점
3) 유료 CS 서비스 활용하기
직접 셀러샵 CS관리가 어려우신 경우 쇼피에서 제공하는 유료CS 서비스 활용을 고려해보실 수 있는데요,
서비스 비용은 순 주문금액의 2% (배송비제외) 가 수수료로 부과되고, 최소 서비스 기간은 6개월입니다.
유료 C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상세내역을 확인해보시고 필요하신 경우 신청서를 제출해주세요.
➡ 유료CS 서비스 상세내역 확인하기
➡ 유료CS 서비스 신청하기